오이는 나이가 들수록 자주 먹어야 하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. 특히 치매 예방과 항암 효과, 노화 방지에도 좋은 오이 섭취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오이에 풍부한 피세틴은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.
오이를 먹어야 하는 이유
세계적인 과학저널 Aging Cell의 자료에 따르면, 피세틴을 꾸준히 섭취한 실험군은 기억과 학습 장애를 방지할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.
이 성분이 뇌에 쌓이는 특정 단백질의 축적을 막아 아밀로이드 플라크의 형성을 억제하였기 때문입니다.
피세틴의 꾸준한 섭취가 뇌에서 염증을 억제하는 특정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여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.
또한 동물실험에서는 기억력이 손상된 실험군에게 9개월 동안 피세틴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한 결과, 일정 부분 기억력이 회복되었다고 밝혔습니다.
피세틴은 이렇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.
오이수로 마시는 방법
물 1리터에 오이 한 개를 얇게 썰어서 넣고 소금 한 티스푼을 넣어주면 되는데요.
이렇게 3시간 정도 물에 담가놓으면 유효 성분들이 물에 녹아 나와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.
그리고 오이수를 마실 때 견과류를 1~2개 같이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.
피세틴은 견과류와 같이 먹으면 체내 흡수율을 크게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.
이때 오이 꼭지 부분은 버리지 말고 꼭 같이 넣어주는 것이 좋은데요.
오이 꼭지에 풍부한 쿠쿠르비타신과 리그난 성분이 암 예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.
특히 리그난은 유방암이나 자궁암, 전립선암, 난소암 등 호르몬과 관련된 암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.
오이냉국으로 섭취하기
시원하게 즐기는 오이냉국은 오이의 영양소를 빠짐없이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.
이때 방울토마토를 같이 넣어주면 더욱 좋은데요.
방울토마토는 라이코펜이 풍부하여 노화 예방과 혈액순환 개선, 피부 건강도 지킬 수 있습니다.
오이 껍질에 함유된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은 토마토의 비타민C를 파괴할 수 있으나
식초가 이를 중화시켜 주기 때문에 영양 손실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