미국 존스홉킨스 의대에 따르면 난청과 치매는 연관성이 매우 깊다고 발표했습니다.
경도 난청의 경우 치매 발생률은 약 2배, 중등도 난청의 경우는 3배, 고도 난청의 경우는 약 5배나 높게 치매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.
집에서 간단하게 TV로 난청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자가진단 테스트가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노화성 난청이 발생하면 특정 단어와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먼저 ㅅ, ㅊ, ㅍ, ㅌ, ㅋ 과 같은 자음이 들어간 단어를 잘 듣지 못할 수 있습니다.
뉴스와 같이 정확한 발음을 전달하는 프로그램을 볼 때 더 잘 느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또한 남성의 말은 잘 알아듣지만 여성이나 아이가 말하는 것은 알아듣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
이는 달팽이관과 청신경의 노화로 고주파 영역의 소리를 잘 듣지 못하기 때문입니다.
또한 비슷하게 들리는 단어나 말을 구분하기 힘들거나 여러 사람이 동시에 말할 경우 제대로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그리고 특정 소리가 너무 크거나 작게 들리는 경우도 노화성 난청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
말씀드린 내용 중 해당되는 부분이 있다면 노화성 난청일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.